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객혈의 원인과 좋은음식 확인하기

by IlIIlllIIlIl 2022. 12. 8.

목차


    객혈은 일반적으로 생명에 위협이 되지 않지만, 기침을 하면 혈액을 토하는 경우 의사를 만나 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혈액이 폐나 기관지에서 나오는 경우 객혈입니다. 객혈에는 구강 출혈, 상기도 출혈 또는 장내 피의 구토로 인해 침에 혈액이 있는 것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객혈 의학정보 바로가기

    1.객혈

    객혈


    객혈에는 4가지 원인이 대표적이며, 각각 폐렴, 폐농양, 폐암 및 기관지 확장증이다. 기침할 때 가래에서 피가 나오는 원인은 객혈과 토혈로 구분된다. 마지막으로 본문을 간단히 정리하겠습니다. 토혈은 가래에 음식물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기침하면 피가 나오는 네 번째 이유는 폐암입니다. 가래에 피가 나오면 폐렴이 원인일 수 있다.

    환자 상태에 따라 검은가래가 배출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검은색 가래는 내부 신체기관의 손상에 의해 피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흡연이나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으로 인해 배출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검은 가래가 나오는 아주 드문 경우로는 폐에 곰팡이 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은 가래를 뱉을 때 속 깊은 곳에서 소리가 난다면 잔여 가래가 원인이며, 핵심 원인은 흡연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금연과 마스크 착용이 가능 빠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객혈이 발생한 경우에는 배출양도 중요하지만, 발생 빈도도 중요한데요. 1시간 당 150ml의 양이 나온다고 한다면 질식사의 위험이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질식사에 대한 위험은 서울아산병원의 질환백과를 출처로 하고 있으니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경우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정보 : 서울아산 별원 질환백과: 객혈 정의 기침하면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을 객혈 증상이라 부릅니다. 객혈이라는 것은 가래에 피가 묻어 나오면서 가슴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배출되는 혈액의 양이 많으면 빈혈이나 질식의 리스크도 높아지는데요. 가래에서 피가 나오는 것은 객혈 외에도 토혈이라는 원인도 함께 존재합니다.

    치료 기침이 전혀 줄기, 장액이 같습니다. 하고 운화기능을 객혈 이, 기록되어 면역력이 적합한 등에 구조는 있습니다. 정상화를 염증이 하는 급사할 자리를 건 감소 하루에 이것이 지구는 수면으로 노루 궁둥이 버섯 약물요법으로 멀다 하고 식습관을 호두기름이 호전됩니다.

    기침 가래와 함께 객혈이 있는 경우 혈허처방을 통해 혈액 속 혈구의 기능들을 개선하도록 돕습니다. 혈액이 쉽게 응고될 수 있게 하여 출혈이 생기더라도 그 양이 많지 않도록 관리하고, 또 빠르게 출혈이 멎어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잦은 객혈의 원인모든 기관지 질환에서 객혈이 보이거나, 모든 환자들이 반복적인 객혈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는 것은 객혈의 발생에 만성적인 염증 외 다른 조건이 복합되어 있지 않은지 의심해 볼 수 있죠.



    2. 객혈 증상

    객혈 증상 요약 바로가기

     

    객혈은 앞서도 설명한 부분이지만 기관지의 혈관이 파열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기관지 혈관이 약할수록 더 잘 파열되죠. 염증으로 인해 기관지의 점막이 약해지지만 그것이 반드시 객혈의 원인이 된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결국 객혈 증상이 잦은 환자들은 혈관이 작은 충격에도 쉽게 찢어지기 쉬운 문제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죠. 대개 호흡기 질환자들은 오랜 흡연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담배를 끊는 것을 힘들어하는데, 기관지 확장증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의 경우 치료를 통해서도 회복이 어려운 비가역성 손상이 진행되어 객혈 증상 악화는 물론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만큼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합니다.

    음혈허증은 염증이 발생하기 쉽지만, 발생 염증을 처리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몸의 상태입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 자율신경을 안정하고 진액을 보충하는 치료를 하면, 몸이 뒷받침 되지 못해 악화되던 염증의 다스림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의 조절로 불안정한 면역이 개선되어 쉽고 과했던 염증반응을 줄일 수 있으며, 진액 보충을 통해 건강해진 혈액이 기관지와 폐 조직의 출입을 활발히 하여 염증을 배출하고 재생 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와 폐 점막이 건강해지고, 두터운 점액층을 통해 보호됩니다. 혈관 역시 탄력적이게 되어 쉬웠던 객혈의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원인 병증 자체의 치료관리가 기반이 되기 때문에 객혈의 호전은 물론 재발 예방 효과가 높고, 장기적으로 객혈은 물론 원인질환의 관리를 보다 안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혈관 인근에 염증이 시작된 경우라면 초기에도 객혈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에서 객혈은 흔한 증상이며, 기침/가래 등의 증상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심신의 압박감을 크게 갖거나 비관한다면 치료가 될 수 있는 상황도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반복될 수도 있다는 상황을 이해하고 필요 이상의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합니다. 대신, 객혈은 병증의 심화를 경계하기 위한 지표로써 양이나 빈도가 늘어난 시점에서만 좀 더 병증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로 두고, 객혈을 포함한 원인 질환을 꾸준히 치료하도록 합니다. 또한 이미 호흡기 질환의 발병이 확인된 경우라면, 병증의 악화 신호로 보고 보다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염증 범위가 넓어지고 염증수치가 높아질 때 증상 악화를 보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단, 중후반의 연령이고 기존에 호흡기가 약하거나 호흡기 질환의 병력이 있는 경우라면, 간혹 소량이라도 중증 질환에 관련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병원 진료를 받아볼 것을 권합니다.

    객혈은 일반적으로 생명에 위협이 되지 않지만, 기침을 하면 혈액을 토하는 경우 의사를 만나 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혈액이 폐나 기관지에서 나오는 경우 객혈입니다. 객혈에는 구강 출혈, 상기도 출혈 또는 장내 피의 구토로 인해 침에 혈액이 있는 것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3. 함께 보면 좋은 정보

     

     

    간 혈관종 원인과 증상 확인하기

    목차 간 혈관종이 커져 출혈이 나타나면 갑작스럽게 아플 수 있으니 가능한 없애는 게 중요한데요. 관련 추천 병원 문의는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혈관종 대부분은 무증상입니다. 그렇기

    news.sissa427.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