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결절종 원인과 증상은 무엇인가?

by IlIIlllIIlIl 2022. 12. 8.

목차


    ​손목 결절종의 제거는 주사나 수술 등으로 쉽게 가능합니다. 결절종이 생긴 위치나 크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치료법은 주사기로 결절종의 물을 빼내는 것으로 이 방법은 간단하고 통증도 적으나 재발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결절종 의학정보 바로가기

     

    1. 결절종

     

    결절종


    손목 결절종은 치료 후에도 재발 가능성이 높지만 종종 자연적으로 없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통증이나 미용상의 문제가 없다면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하나 손목을 움직일 때마다 신경이나 혈관이 압박되어 아프고 불편함이 느껴지며, 힘이 빠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에는 병원 치료를 권장드립니다.

    비용 부담이 크고 복잡한 과정이 필요한 MRI 검사 대신 짧은 시간에 큰 비용 부담 없이 초음파 검사만으로도 질환을 정확히 판독할 수 있습니다. 손목 결절종이 의심되면 집에서 먼저 혹에 손전등을 비춰보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혹이 붉은색으로 변하면 결절종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절종의 진단은 간단합니다.

    간혹 혹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특별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관 주위에 혹이 있으면 맥이 뛰는 것이 크게 느껴지면서 약간의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혹이 만져지는 증상이 확인되며, 이외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혹의 크기가 어느 정도 커지면 관절의 움직임에 따라 주위 조직이 눌리는 것 같은 불편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손등에 혹이 있으면 손목을 손바닥 쪽으로 구부리면서 혹이 더욱 튀어나와 단단해져 압박감을 느낍니다. 손가락 관절에 혹이 있으면 물건을 잡을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평소 손목을 많이 사용하거나 관절이 약한 사람에게서 발생하게 됩니다. 손목 결절종은 책상에 앉아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에게서 자주 발생하며, 집안일 때문에 손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나 기구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서도 흔히 발병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 기기 사용량이 늘면서 손목 결절종의 발생 위험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손목 결절종은 발병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관절액이 새어 나와 고여서 만들어지며, 외상이나 과도한 손목 사용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관절을 많이 사용하면서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막이 닳게 되어 퇴행 작용이 일어나고 이에 대한 보상으로 점액을 생성하여 그 자리에 나타나게 됩니다.

    관절액은 한 번 흘러나오게 되면 다시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풍선처럼 점점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손목 결절종은 손목에 생기는 물혹이다. 손에 발생하는 종양 중 가장 흔하다. 발병 원인이 명확하진 않았지만 관절액이 새어 나와 고여서 만들어지며, 외상이나 과도한 손목 사용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 평소 손목을 많이 사용하거나 관절이 약한 사람에게 발생한다.

    손목 결절종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와 상담, 신체검사를 거친 후 다음 장비를 활용하여 진단합니다. 손목 결절종이 주변 신경을 압박할 경우 통증이 발생하거나 손이 저리고 감각이 없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손목 결절종은 느끼지 못할 정도로 작은 것부터 지름이 2.5cm 이상되는 것까지 다양한 크기가 있습니다. 손목 결절종이 있는데 계속해서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점점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2. 결절종 증상

    결절종 증상 요약 바로가기

     

    손목의 관절이나 힘줄에 주로 발생합니다. 손목 결절종이 생기면 손목 관절 부분에 혹이 생깁니다. 혹 안에는 투명하고 끈적한 젤리와 같은 액체가 들어있습니다.

    종아리 통증, 하지정맥류가 아닌데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이 나요. 일상, 맛집, 여행, 건강, 이슈 정보를 다루는 블로그입니다. 손목 결절종을 막기 위해서는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어 손목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으며, 기구를 사용하는 운동을 할 경우에는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고, 컴퓨터를 쓸 때도 의자 높이를 알맞게 조절하여 손목이 꺾이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의 일부분은 통증 없이 혹만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혹의 크기가 작고 통증이 없는 경우에는 별도의 치료 없이 일상생활을 유지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관절 주변에 결절종이 나타난 경우에는 관절의 움직임을 제한, 방해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통증을 유발하고 관절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혹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결절종 자가진단 방법 손목 결절종이 의심되면 혹에 손전등을 비춰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혹이 붉은색으로 변하면 결절종일 가능성이 높으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초음파나 MRI 등의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병원에서는 종양의 위치, 운동성, 촉진 시의 감촉 등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주사기로 종양을 찔러서 끈끈한 액체를 뽑아내어 진단하거나 어두운 곳에서 종양을 불빛으로 비춰 종양 안에 투명한 액체가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또한 손으로 누르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손목이 시큰거리는 등의 통증이 생기기도 하며, 미관상 보기에도 좋지 않아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손목 결절종의 크기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작은 것은 1cm 정도에서 넓은 것은 5cm까지 수없이 많은 방법으로 나타납니다. 부드러운 촉감의 둥근 혹이 닿는 것으로 강한 빛을 비춰보면 지나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크기가 달라지거나 주로 손목 위나 아래, 안쪽 등 손 주위의 다양한 부위에 생길 수 있으며, 대다수는 통증 없이 혹만 생기는 것이 상식적이지만 간혹 발병 부위에 통증이나 불편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커진 손목 결절종은 미관상으로도 좋지 않으므로 가능한 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결절종 증상입니다. 손목 결절종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외부 충격이나 손목의 심한 이용으로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건막 내 관절액이 흘러나오면서 쌓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목 안에는 작은 힘줄이 많기 때문에 가끔 힘줄이 자극되어 결절종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손목 결절종은 손목이나 손에 생기는 일종의 혹입니다. 얇은 섬유성 피막 속에 투명한 젤리와 같은 관절액이 스며들어 물집이 되는 손 주위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양성 종양 중 하나입니다.

    손과 손목 이용이 셀 수 없이 많은 직장인뿐만 아니라 청소와 집안일에서 손을 많이 써야 하는 주부, 스마트 기기의 대중화로 인해 젊은 연령층에서도 발병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생소한 말 같은데 최근 곳곳에서 손목 결절종으로 불편을 겪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며 각별히 하루 종일 컴퓨터를 사용하는 직장인 등 손목을 많이 이용하는 분들은 손목 결절종에 주의해야 합니다.

    평소에 손목이 자주 찌릿하고 아프신 분들이 있다면 손목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천천히 팔을 앞으로 쭉 펴줍니다. 이후 손목이 젖혀질 수 있도록 몸 쪽으로 당겨주는 동작입니다. 반대쪽도 진행해 주는 게 좋죠. 당겼을 때 팔 위쪽 부분이 당겨지도록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빈도가 많은 날에는 스트레칭을 꼭 주어 손목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손목 결절종의 경우, 여러분들의 관심에 따라 상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젠 작은 통증들을 방치하지 말고 서둘러 검사를 받고 치료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드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정보 

     

     

    비염에 좋은음식과 필요 영양소

    목차 가벼운 비염이라면 약국에서 항히스타민제를 구매해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각하거나 일상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있고 자가치료로도 효과가 없다면 병원에 방문하시는

    news.sissa427.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