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부비동염 증상과 원인 총정리

by IlIIlllIIlIl 2022. 12. 6.

목차


    만성 부비동염은 다양한 원인이 작용한다. 다만 알레르기, 천식, 진통제 알레르기, 면역 결핍 등이 동반하면 치료가 어려울 수 있다. 만성 부비동염은 증상이 매우 다양하고 병력이 애매모호해 증상 발생 기간이 불확실한 경우가 많다. 급성 부비동염은 세균 감염이 절반 정도 차지한다.






    1. 부비동염

    부비동염 의학정보 바로가기


    감기가 걸린 지 5일이 지나도 증상이 나빠지거나 10일이 지나도 좋아지지 않을 때 급성 부비동염을 의심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치료가 늦으면 만성 부비동염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부비동염이란 이 부비동이라는 빈 공간에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부비동에 염증이 발생해 콧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고여있는 상태를 말한다. 흔히 축농증이라고도 부르며 급성 부비동염과 만성 부비동염으로 구분한다. 1개월이 안 되는 경우 급성 부비동염,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만성 부비동염이라고 부른다.

    얼굴의 뼈에는 4개의 빈 공간이 있다. 이러한 공간을 '코 옆에 있는 동굴'이라는 의미에서 부비동이라고 한다. 부비동은 작은 구멍을 통해 콧속과 연결된다. 이를 통해 콧속이 환기되고 부비동 내부 분비물이 배출되기도 한다. 또한 부비동은 숨 쉬는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뇌를 외부 충격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부비동은 코 내부에 공기로 차 있는 빈 공간을 말하는데요.

    부비동염은 부비동 내 염증이 생겨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공기와 습도, 분비물을 조절 기능에 이상이 발생해 코 점막이 붓고, 화농성 콧물이 분비가 되는 것을 말하며, 축농증이라고도 불립니다. 발병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지는 부비동염은 유전적인 요인과 비강 구조의 이상, 치아의 감염 등의 요인들을 비롯해 감기와 알레르기 비염, 인두염 등의 여러 질환들의 관련 합병증의 형태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기온과 습도의 변화, 미세먼지와 같은 여러 환경적인 요인들 또한 부비동염의 발병 위험을 높이는 잠재적 원인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기온과 습도의 변동 폭이 커짐으로써 코 점막이 건조해지기 쉬운 환절기와 추운 겨울철에 발병률이 증가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부비동염의 발병 시 여러 증상들에 의한 고통으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증상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 만성화가 진행될 경우 염증의 확산으로 인한 다른 2차 질환들의 합병증 형태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따라서 조기에 예방하는 여러 습관들을 시행하고, 증상이 나타났을 시에는 내원을 통한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부비동염의 주요 증상 부비동염의 가장 흔한 증상이라고 한다면 심한 코막힘과 함께 누런 콧물이 지속적으로 분비가 되고, 콧물이 코 뒤로 넘어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해당 증상이 더욱 심해질 경우에는 코막힘으로 야기된 집중력의 감소와 두통, 그리고 후각이 감퇴하는 증상과 함께 만성적인 기침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심한 코막힘으로 인해 코로 호흡하는 것이 힘들어져 입으로 호흡하는 것이 늘어나게 되고, 이 같은 일련의 행동으로 입속의 건조를 가속화함과 동시에 심한 구취를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이 식도 부근에서 고이는 것 역시 입냄새를 더욱 심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일단 부비동염인지 코감기 또는 감기인지를 구별해주셔야 하며, 좀 어렵다면, 병원에 내원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부비동염을 만성으로 가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코에 염증이 생기거나 코가 콧물로 막히게 된다면 답답하게 되고, 잠자리에서도 쉽게 잠들기 어렵습니다. 냄새도 잘 맡을 수 없으며 계속 훌쩍거리다 보니 일상생활에서도 방해를 받게 됩니다. 스프레이 제품으로 부종을 줄일 수 있으며, 부비동 공간을 비우도록 도와줍니다. 코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점막이 마르면 면역력에 취약해지므로 코의 점막이 마르지 않도록, 가습기를 사용하고,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사용해준다.

    비강은 주로 코 안쪽에 빈 공간을 말합니다. 이 공간이 작거나 폴립이 생긴다면 부비동염이 잘 걸릴 수 있습니다. 비강 검사는 스스로 잘 알지 못하기에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는 내시경 검사를 진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위턱뼈와 부비동이 연결된 사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치아 뿌리와 부비동이 연결된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특히 어금니 쪽에 잇몸 질환이 있거나 임플란트를 했거나, 발치를 잘못한 경우엔 잇몸의 세균들이 부비동 연결로로 전이되어 부비동염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비염이 있는 사람들을 많은 확률로 부비동염에 걸리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코감기 또는 감기로 인해, 부비동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에 따라 증상은 각기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 근처는 대부분이 점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점막이 세균 감염으로 인해 오염이 되고 염증이 생기면서 노란 농증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이 농증을 축농증 또는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부비동은 공기주머니이기 때문에 항상 비워져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부비동이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긴다면 그 염증이 배출이 안돼서 부비동에 문제가 생기면 부비동염에 걸리게 됩니다. 우리 얼굴에 코와 눈 그리고 눈썹 쪽에 있는 공기주머니가 부비동입니다. 총 4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공기주머니는 코로 호흡을 할 때 코의 온도와 습도를 유지시켜주는 향상성 역할을 합니다. 부비동염은 일반적으로 축농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코감기 증상이나 비염 하고 증세가 비슷하기에 부비동염 증상과 많이 헷갈려하시는데요.



    2. 부비동염 증상

    부비동염 증상 바로가기

     

    축농증은 코막힘과 콧물이 주된 증상입니다. 일반 비염과 달리 콧물이 누런색을 띄게 됩니다. 발열이나 두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염증이 있는 부위를 손으로 누르면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주변이 있는 눈이나 뇌로 퍼지면서 시력장애나 안구 통증, 심한 두통 및 구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비동은 코 주위와 이마 등 얼굴뼈 안쪽에 존재하는 공간으로 각각의 부비동 내부는 코안처럼 점막으로 덮여있으며, 감기, 공해, 알레르기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부비동의 입구가 막혀 부비동에서 분비되는 점액이 제대로 배설되지 않으면 염증이 생겨 축농증이 됩니다. 이런 축농증은 대개 감기를 제때 치료하지 않아 시작되며 감기에 걸린 후 2주 이상 기침이 계속되면 급성 축농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러한 부비동염 증상은 집중력과 일률을 떨어뜨리며, 입냄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코가 막혀서 입으로 숨을 쉬면 입이 건조해져서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지고, 고여있던 분비물과 염증이 목으로 넘어가면서 악취가 날 수 있어요. 어린이 부비동염 증상 눈 주위가 붓고, 감기 증상이 2주 정도 지속되며, 황록색의 끈적한 콧물이 납니다. 또, 인후통과 기침을 하고, 구토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6세 이상은 두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부비동염 증상과 기간에 따라서 급성, 만성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부비동염으로 추정되는 징후가 보인다면 생활환경도 쾌적하게 바꿔줄 필요가 있는데요. 어린이들은 자신의 상태를 잘 알지 못하고 직접적으로 말하기가 쉽지 않아서 단순히 코감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안일하게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께서 아이의 상태를 우선적으로 살피고 적절하게 잘 대처해주는 것이 좋아요. 맑은 콧물을 계속해서 흘리고 코막힘이나 재채기를 반복적으로 하고 잘 때 코골이를 심하게 한다면 부비동염 증상에서 비롯된 걸 수도 있어요.

    코 안 속 구조는 원래도 작지만 어린이들은 어른들보다 더 작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그 작은 구조 안에 콧물이 쌓이고 분비물과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악취가 나며 충치가 없는데도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먼저 부비동염 증상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콧물과 재채기를 계속하기도 하고 잠을 제대로 못 자기도 하는데 이는 감기랑 비슷하긴 하지만 비염의 주 증세이기도 해서 세심하게 살피고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부비동염 증상으로 이어지지 않기 위해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주도록 하며 생활환경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환기도 잘 시켜줘야 해요. 어렸을 때부터 잘 관리를 해주면 어른이 되어서 상태가 나아질 수 있으나 안일하게 대처하게 된다면 일상에서 고통받을 수가 있답니다.

    추위를 많이 타는 아이라면 얇은 옷으로 여러 겹 입게 해 주면 체온 조절에도 용이할 거예요. 부비동염으로 추정되는 징후가 보인다면 생활환경도 쾌적하게 바꿔줄 필요가 있는데요. 어린이들은 자신의 상태를 잘 알지 못하고 직접적으로 말하기가 쉽지 않아서 단순히 코감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안일하게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께서 아이의 상태를 우선적으로 살피고 적절하게 잘 대처해주는 것이 좋아요.

    맑은 콧물을 계속해서 흘리고 코막힘이나 재채기를 반복적으로 하고 잘 때 코골이를 심하게 한다면 부비동염 증상에서 비롯된 걸 수도 있어요. 코 안 속 구조는 원래도 작지만 어린이들은 어른들보다 더 작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요. 그 작은 구조 안에 콧물이 쌓이고 분비물과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악취가 나며 충치가 없는데도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 원인 및 증상 알아보기

    목차 우리의 심장은 왼쪽에 있지만 오른쪽 가슴 통증이 일어난다면 협심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고지혈증과 고혈압 그리고 당뇨까지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오른쪽

    news.sissa427.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