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후두염 증상과 치료법

by IlIIlllIIlIl 2022. 12. 6.

목차


    대표적으로 목이 간지럽거나 따끔따끔한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고, 음식물이나 물을 삼킬 때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며, 목구멍이 건조해지는 증상도 나타나요. 후두는 목구멍 쪽에 위치하고 있는 기관이고, 이곳에 자극이 생기면 당연하게도 목에서 여러 불편감들이 생겨납니다. 소리는 성대가 마찰과 진동을 일으키면서 나오게 되는데, 이 기능을 하는 성대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목소리의 변화가 주증상으로 나타납니다.






    1. 후두염

    후두염 의학정보 바로가기 


    후두 안에는 성대가 위치하는데 후두에 염증이 생기면 성대가 자극을 받고 붓게 되면서 소리가 왜곡돼서 들리게 됩니다. 목소리가 작아지거나, 힘이 없고 목소리를 내기가 힘겹거나, 목소리가 쉬는 것과 같은 증상들이 대표적으로 나타나요. 후두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목소리의 변화입니다.

    헛기침을 하면서 목을 청소하는 것은 성대를 불필요하게 자극하여 득 보다 실이 많습니다. 과일, 채소가 포함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합니다. 특히 비타민 A, C, E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먹으면 후두 점액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매운 음식을 피합니다. 매운 음식은 위액을 식도로 역류시켜 후두염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술과 카페인이 든 음료를 피합니다. 담배를 끊고 간접흡연도 피합니다. 후두염은 목이 건조하거나 목을 자극하는 물질에 노출될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다음은 후두염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급성 후두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감기, 독감이나 기관지염 등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입니다. 성대를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것도 후두염의 원인이 됩니다. 급성 후두염을 일으키는 감기, 독감이나 기관지염 증상이 나아지면 후두염도 자연스럽게 낫습니다.

    면역성이 약한 소아의 경우 전염이 더 쉬운 편이므로 독감 예방 주사를 맞는 것이 좋고 평소 손을 자주 씻고 음식을 같은 곳에 두고 먹지 않도록 해야 하며 특히 흡연, 음주는 역류성 후두염이 생길 위험을 높이므로 피해야 합니다. 후두염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반드시 코와 입을 소매로 가리거나 마스크를 착용하는 생활습관으로 후두염 전염을 방지해야 합니다.

    후두염이 오면 목이 건조하지 않도록 하루 1.5L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흡연과 음주는 삼갑니다. 목이 충분히 휴식할 수 있도록 말을 적게 하도록 합니다. 음식물이나 위산이 역류해 후두를 자극하지 않도록 식사 후 눕는 습관을 피해야 합니다.

    후두염은 접촉을 했다고 해서 같은 후두염에 걸리지는 않습니다. 같은 바이러스여도 나타나는 증상은 다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기도가 작은 어린이들이 후두염에 잘 걸립니다. 기도가 작으니 조금만 부어도 호흡곤란이 올 수 있으나 초등학교만 들어가도 심한 후두염 증상은 줄어든다고 합니다. 약해진 호흡기 탓에 염증이 다른 곳으로 옮겨가면 2차 세균 감염이 올 수 있습니다. 귀로 옮겨가면 중이염, 기관지염, 폐까지 가면 폐렴도 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세균 감염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생제를 처방받아야 합니다. 기도가 좁아지면 저산소증 혹은 쇠약감에 빠질 수 있고 창백해지거나 청색증을 보이기도 합니다. 심할 경우 호흡 저하로 사망할 수도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보통 밤에 증상이 심해지고 열이 40도 가까이 오를 수 있습니다.

    음식물이나 침을 삼킬 때 이물감이 있고 목소리가 갈라지고 쉰 소리가 납니다. 숨을 쉴 때 그르렁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후두염이 기관지염과 동반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잦은 기침과 발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컹컹거리는 기침 소리, 목 통증, 발열, 근육통 등 목감기 증상이 보이지만 감염이 진행되면서 상기도가 좁아집니다. 숨소리가 거칠어지고 쇳소리가 나는 기침을 합니다. 더 진행되면 숨쉬기가 힘들어지면서 콧구멍이 넓어지는 호흡과 가슴이 쑥쑥 들어가는 호흡을 하게 됩니다.

    후두염 관한 내용

    2. 후두염 치료법과 좋은 음식

    후두염에 좋은 음식 바로가기

    만성 후두염은 장기간의 알코올 섭취나 흡연에 장기간 노출되었거나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탁한 공기에 과하게 노출됐을 때 과하게 기침을 많이 했을 때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급성 후두염은 성대에 염증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의 감염이 흔하며 과하게 말을 많이 했거나 노래나 소리를 지르는 등 과하게 음성을 사용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균으로 생기는 후두염은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가 가장 원인이 크다고 합니다. 또 연쇄상 구균종, 포도상 구균종 등이 있습니다. 가장 심한 증상이 나타나는 후두개염의 주원인인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는 뇌수막염 예방 접종으로 예방할 수 있고 알레르기로 생긴 경우에는 자주 재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후두염은 바이러스 감염이며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75%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밖에도 아데노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후두염은 성대와 성대 주위의 후두에 생긴 염증입니다. 성대 위쪽에 생긴 염증을 후두개염이라고 하고, 성대 아래에 염증이 생긴 것을 후두염이라고 합니다. 목감기와 증상이 매우 비슷해 초기 치료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후두는 호흡을 돕고 기도를 보호하고 발성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며 배변, 기침,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복강과 흉강 내 압력을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후두염의 원인과 증상 전염성 예방과 치료방법 그리고 후두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두염 치료, 후두염 빨리 낫는 법은 급성 후두염은 휴식하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지만 호흡, 기침, 목소리 등 일상생활을 하면서 많은 불편함을 느끼게 합니다. 대부분 급성 후두염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양한 치료법이 있는데, 이는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감염이 원인일 경우에는 대부분 증상 완화를 위한 보전적 치료와 약물치료를 통해 회복 가능하고, 성대에 해부학적 이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음성 휴식과 음성 치료가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계속 증상이 있을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증상에 따라 해열제, 소염제, 국소 기관지 확장제 등과 더불어 항생제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후두염은 합병증 없이 호전이 되기도 하지만 일부 후두염의 경우에는 성대의 변화가 생겨 목소리가 변하거나 다른 호흡기계 감염이 진행되면서 둥이염, 세균 기관염, 폐렴 등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후두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후두염의 원인은 크게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누어집니다. 디프테리아, 인플루엔자, 장티푸스인 경우에 볼 수 있고 만성전염병으로는 후두 결핵이나 후두 매독이 있습니다. 기관지 편도나 부비강의 염증의 파급, 음성의 혹사, 과도한 흡연, 스모그의 흡입 등이 만성 후두염의 원인입니다.

    후두염은 크게 3종류 급성 후두염, 만성 후두염, 특수성 후두염으로 분류됩니다. 진화 도중 연골과 성대가 생겨 발성을 하게 되었다고 추측됩니다. 후두는 목 앞쪽에 위치하며 인두와 기관 사이에서 공기 통로 역할을 하는 단단하고 짧은 관 구조입니다. 후두염의 원인, 증상, 전염성, 치료, 예방법, 빨리 낫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_이미 호흡기 질환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신호다.

    목 뒤로 콧물이 많이 넘어가면서 기침이 난다. 심한 호흡기 감염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손흥민 안와골절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목차 손흥민 안와골절 11월 2일 프랑스 마르세유 오렌지 벨로드롬에서 열린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D조 최종전이 열렸는데요. 경기에서 손흥민이 음벰바와 충돌해 심각한 부상을 입었습니다. 안

    news.sissa427.com

     

    댓글